뉴스
지역
문화
스포츠
기획
특집
오피니언
정치
자치
경제
사회

엑센트리벤처스, AI기업 육성 광주센터 개소
"산업 생태계 조성"…청호환경개발·알파도 투자협약

2020. 06.30. 19:38:57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난달 30일 오전 동구 아이플렉스광주에서 열린 글로벌 투자 전문기업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윤우근 ㈜엑센트리벤처스 이사회 의장, 임택 동구청장 등 내빈들과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글로벌 투자전문기업인 ㈜엑센트리벤처스가 지난달 30일 인공지능(AI) 중심도시 광주에 센터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AI 기업 발굴 ·육성에 나섰다. 엑센트리벤처스는 앞서 지난 5월 21일 광주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엑센트리벤처스는 유망기업 발굴 및 창업기업을 유니콘기업으로 육성하는 글로벌 투자전문회사로 투자펀드 운용 및 기술컨설팅, 액셀러레이터 전문기업이다.

이날 개소식에는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에서 그간 추진해왔던 광주기업 청호환경개발㈜ 기업과 AI 관외기업 ㈜알파도 기업과의 투자협약식도 병행해 진행됐다.

청호환경개발은 환경분야 우수기술인 저영향개발기술(LID) 분야에서 국내 최초 녹색기술 인증을 받은 수질환경 전문기업으로, 이번 엑센트리벤처스 투자는 환경기술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로 해석할 수 있다.

알파도는 IoT 데이터 모델링을 이용한 휴대용 분광기와 반려동물용 소변 자가진단키트를 개발·생산하는 기업으로, 빅데이터와 AI 기술보유 관련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한 투자협약이다.

투자협약에 이어 알파도는 광주에 법인을 설립하고 둥지를 틀 예정이며, 광주 AI 생태계 조성과 일자리 창출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 개소는 또 다른 투자자들의 지역진출을 앞당기고 많은 인재들과 기업들이 광주로 몰려오는 선순환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또 창업과 지역 일자리 창출은 물론 광주시의 인공지능 중심도시 위상 확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우근 엑센트리벤처스 이사회의장은 “지난 2018년 서울과 부산에 센터 설립과 이후 120여억원 투자 등 지역특화 강소기업 육성 경험을 바탕으로 광주에 인공지능에 특화된 광주센터 개소를 기반으로 기업 발굴·엑셀러레이팅·투자 및 지역일자리 창출 등 AI 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엑센트리벤처스 광주센터는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꼭 필요하며, AI 중심도시 광주를 향한 또 하나의 커다란 발걸음이다”며 “세계 최고의 AI 기반과 생태계를 조성해 다양한 기업들이 광주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황애란 기자

정치

사람들

경제

사회

기사 목록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