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지역
문화
스포츠
기획
특집
오피니언
광주형 AI-그린뉴딜 성공에 힘 보탠다
이 시장, SE그룹·리치앤코와 잇단 업무협약 체결
에너지·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기반조성 적극 협력

2020. 09.21. 18:31:32

이용섭 광주시장이 21일 오전 경기도 성남 S-Energy그룹 본사에서 홍성민 S-Energy그룹 회장과 ‘광주형 AI-그린뉴딜’ 성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광주시는 S-Energy그룹, 리치앤코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광주형 AI-그린뉴딜 성공에 협력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21일 이용섭 시장과 홍성민 SE그룹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성남 S-Energy그룹 본사에서 광주형 AI-그린뉴딜 성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광주시는 2045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RE100 광주 조성을 위해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보고회에서 제시된 사업추진 등 환경 마련에 적극 노력하고 S-Energy그룹은 광주형 AI-그린뉴딜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협약내용은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조성 참여 ▲광주형 AI-그린뉴딜과 관련된 사용모듈 지역 내에서 생산·공급 ▲AI 클라우드기반 통합운영 플랫폼 구축 협력 ▲광주형 그린뉴딜의 협동조합 펀드참여·수익 재분배 ▲고용창출을 통한 지역사회 공헌 ▲기타 인공지능·에너지 분야 등 상호 업무협력이 가능한 사항 등이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에너지자립 2045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RE100 광주 실현을 통한 에너지신산업 육성과 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S-Energy그룹은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이다. 태양광모듈 기술을 기반으로 태양광 모듈을 판매·제조하고, 태양광 관리운영 및 발전소 정밀진단 서비스, 건물 및 발전용 연료전지를 제조·판매하고 있다.

홍성민 S-Energy그룹 회장은 “광주 그린뉴딜사업이 우리 기업이 추진하는 사업과 연관이 깊어 지속적인 협력이 가능하며, 그린뉴딜과 관련 사용되는 모듈은 지역에서 생산·공급되도록 하겠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민관 상생협력 기반의 광주형 AI-그린뉴딜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또 이날 오후 ㈜리치앤코 서울 본사에서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36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리치앤코는 이날 협약으로 ▲AI클러스터 조성 전문분야 빅데이터·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기술·정책 자문 ▲광주법인 및 연구센터 설립 추진 ▲AI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기업홍보 ▲인공지능 분야 전문인력 교육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리치앤코 자회사인 ㈜리치플래닛은 오는 10월 출시 예정인 임신 출산 통합관리앱의 난임 서비스 등을 광주시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이 앱은 임신 준비부터 과정, 출산까지 아우르는 전 단계에 걸쳐 개인별 특성이 담긴 정보들을 수집해 빅데이터화하고, 이를 맞춤형 상품 및 정책으로 재생산해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리치앤코 자회사인 ㈜리치플래닛은 AI난임센터와 언택트 인공지능 설계사 보험센터, ㈜리치프렌즈는 AI 반려동물 빅데이터 센터, ㈜바른팜은 도심형 스마트 팜을 위한 연구센터 등 광주법인 및 연구센터를 각각 설립해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나가기로 했다.

리치앤코는 보험비교, 보장분석 및 재무설계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그룹이다. 자회사로는 ▲리치플래닛(인슈어테크 기업) ▲리치프렌즈(반려동물 서비스 전문기업) ▲바른팜(스마트팜, 농업유통 전문기업)이 있다.

한승표 리치앤코 대표는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병행하면서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의 시대정신인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 만들기’ 사업에 임신 및 출산 앱이 연결되면 곧바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며 “150만 시민들도 ‘My Data 기증운동’ 등을 통해 인공지능 사업에 적극 참여하면서 광주발전뿐만 아니라 리치앤코가 세계적 기업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S-Energy그룹·㈜리치앤코과 협력해 에너지자립 도시를 실현함으로써 광주가 가장 안전하고 깨끗한 살기 좋은 글로벌 녹색도시로 도약해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애란 기자

정치

사람들

경제

사회

기사 목록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