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지역
문화
스포츠
기획
특집
오피니언
정치
자치
경제
사회

광주시 2,486억 규모 투자협약 체결
자동차·AI·에너지 등
고용창출 760여명 기대

2024. 06.20. 16:26:56

광주시는 20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자동차·인공지능(AI)·에너지·의료산업 21개 기업과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한 기대효과는 투자금액 2,486억원, 고용 창출 760여명이다.

투자협약 기업은 △㈜디에이치오토웨어(서울) △㈜디엔(경남 밀양) △㈜와이에스피(광주) △㈜수룡산업(장성) △한국IMC㈜(광주) △㈜에스시테크(광주) △㈜JK베스트(광주) △㈜에이투지시스템(충북 청주) △㈜고스트패스(광주) △㈜아이메디텍(광주) △㈜파인트코리아(장성) △㈜대일텍(충북 음성) △㈜그린코어(나주) △㈜케이스랩(경기 수원) △㈜광현이엔피(전북 전주) 등 지역기업 11개사와 지역외기업 10개사다.

산업분야로는 전기차 부품 제조 등 자동차 관련 기업 11개사, 인공지능 융복합 연구개발 관련 기업 6개사, 에너지저장장치 제조 등 에너지 관련 기업 2개사, 의료바이오 기업 2개사 등으로, 광주시를 대표하는 산업업종에 속하는 기업들이다.

㈜디에이치오토웨어는 서울에 본사를 둔 코스닥 등록기업으로 우수한 기술력과 생산력에 기반해 다수의 국내외 자동차기업에 오디오, 비디오 등 전장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투자를 통한 글로벌 자동차 경쟁력 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광주에 자동차부품 생산 스마트공장을 건설한다.

㈜디엔은 자동차 부품업체로 경남 밀양 춘화농공단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혁신기업이다. 자동차 내장재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광주에 경량화 차량 흡차음재 개발 및 생산 공장을 설립해 내장재 전문공장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와이에스피는 ㈜용산의 관계사로 자동차부품 제조 및 CKD(반조립제품) 수출 포장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는 기업이다. 광주 공장을 리모델링해 자동차부품 배터리셀 모듈 생산 공급 설비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룡산업은 장성에 소재한 기업으로 케이블타이, 커넥터 등 자동차부품을 개발·생산하고 있다. 제품 제조 기반 확대와 기술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빛그린국가산업단지에 시설투자를 추진한다.

한국IMC㈜는 광주 평동산단에 입주해 오랜 경험과 정밀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차량용 스위치 등 자동차부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자동차 고급화 추세에 맞춰 높은 품질의 전장제품 생산을 위해 광주 제2공장을 건립한다.

㈜에스시테크는 광주 평동산단에 입주, 자동차 차체 부분품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신규차종 생산을 위한 신규아이템 개발 및 양산을 위한 공장을 신설할 예정이다.

㈜JK베스트는 이차전지 배터리설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이차전지 설비 및 진공펌프 부품양산을 위한 공장을 증설할 예정이다.

㈜에이투지시스템은 충북 청주에 소재한 시스템통합·정보통신기술·인공지능 전문기업이다. 광주에 독립법인으로 기업부설연구소 법인을 설립해 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집중 연구 및 상품·솔루션 개발을 위한 투자를 실시한다.

㈜고스트패스는 광주에서 창업한 기업으로 원격 생체인증 솔루션 분야에 혁신기술을 개발해 ‘2023년 삼성 씨랩(C-LAB) 아웃사이드’ 선정 등 다수의 성과를 냈다. 인공지능 융복합지구에 본사와 연구소를 설립해 사업 확장과 기술개발을 강화한다.

㈜아이메디텍은 나노섬유 인공혈관, 나노섬유 창상피복제를 생산하는 융복합 의료제품 전문기업으로 첨단마이크로의료로봇지원센터에 입주해 나노섬유제조기술, 약물정밀코팅기술, 표면 패터닝기술, 표면개질기술을 이용한 의료제품을 개발 생산할 계획이다.

㈜파인트코리아는 의료용 생분해성 복합소재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 기업으로 첨단마이크로의료로봇개발지원센터에 입주해 생체 흡수성 의료기기 및 융복합 의료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설비 투자를 진행한다.

㈜대일텍은 충북 음성에 본사를 둔 콘크리트 3D홀블록 제품 생산 기업으로 콘크리트 3D홀블록 제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지스트(GIST)에 연구개발 거점을 설립하고 인공지능기반 융합제품에 대한 연구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린코어는 나주에 소재한 에너지분야 유망기업이다. 전기차 충·방전기, 에너지저장장치 등 제품 연구개발 및 생산을 위해 에너지밸리일반산업단지에 연구소와 공장을 설립한다.

㈜케이스랩은 경기도 수원에 본사를 둔 산업용 로봇 제조 및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 인공지능 융복합지구에 연구소를 신축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및 연구를 위한 투자를 진행한다.

㈜광현이엔피는 전북 전주에 소재한 배터리 제조기업으로 제품 생산능력 향상을 위해 에너지밸리일반산업단지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건설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창업과 실증을 도시성장의 한 축으로 삼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광주’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이번 투자협약이 실투자로 이어지고 풍성한 산업생태계를 만들 수 있도록 기업과 원팀이 되겠다.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 산업을 키우는데 행정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하겠다”고 밝혔다.


/최진화 기자

실시간 HOT 뉴스

가장 많이본 뉴스

정치

사람들

경제

사회

기사 목록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