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지역
문화
스포츠
기획
특집
오피니언
정치
자치
경제
사회

2023 광주공동체 한마당 개최
마을활동가 교류·소통

2023. 11.30. 18:39:23

2023 광주공동체 한마당. /광주시 제공

광주지역 마을활동가들의 교류·소통의 장인 2023 광주 공동체한마당이 지난달 30일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개최됐다.

광주시가 주최하고 광주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반짝이는 온동네, 나는 광주마을 활동가입니다’를 주제로 진행됐다.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정무창 시의회 의장, 김이강 서구청장, 마을활동가, 공동체·중간지원조직·유관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강 시장은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들을 표창하고, 골목 곳곳에서 마을활동을 통해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구성·운영하고 있는 마을활동가들을 격려했다.

이날 한마당 행사에는 마을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주제로 ▲5가지 테마(연대·즐거움·배움·평화·공존)로 구성된 마을활동 전시·체험행사인 온동네 전 ▲광주마을자치활성화 논의의 장인 마을포럼 ▲마을활동가에게 배우는 학습의 장인 마을평상학교 ▲마을과 마을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이야기마당 ▲마을에서 기획·생산한 상품을 볼 수 있는 마을상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특히 고 최봉익 선생의 공동체정신이 담긴 판화작품을 통해 공동체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는 모닥 최봉익 선생 회고전이 열려 주목을 받았다.

강 시장은 “마을자치운동의 주도적 역할을 하는 주민자치와 마을활동가가 완전히 결합된다면 광주공동체는 더욱 빛나는 공동체로 탈바꿈할 수 있다”며 “골목골목을 밝히는 마을활동을 통해 광주와 대한민국을 환히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길용현 기자

실시간 HOT 뉴스

가장 많이본 뉴스

정치

사람들

경제

사회

기사 목록

검색 입력폼